카테고리 없음

지리산 피아골계곡 산행(12. 7.14)

소창섭 2012. 7. 15. 12:57

오늘 산행은 경남 함양군, 산청군, 하동군,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군의 경계에 있으며, 100대 명산중 1위인 지리산 [智異山] (1,915m) 산행을 하였습니다.

  -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된 지리산은 한국 8경의 하나이고 5대 명산 중 하나로, 웅장하고 경치가 뛰어납니다. 그 범위가 3도 5개 군 15개 면에 걸쳐 있으며 4백 84㎢ (1억3천만평)로 광대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 남한 제2의 고봉 천왕봉(1,915m), 노고단(1,507m)으로 이어지는 1백리 능선에 주능선에 만도 반야봉(1,751m), 토끼봉 등 고산 준봉이 10여개나 있으며, 85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들이 있습니다. 정상에서 남원, 진주, 곡성, 구례, 함양 고을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 주능선을 중심으로 해서 각각 남북으로 큰 강이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하나는 낙동강지류인 남강의 상류로서 함양 산청을 거쳐 흐르고 또 하나는 멀리 마이산과 봉황산으로부터 흘러온 섬진강입니다.

  - 이들 강으로 흘러드는 개천인 화개천, 연곡천, 동천, 경호강, 덕천강등 10여개의 하천이 있으며 맑은 물과 아름다운 경치로 "지리산 12동천"을 이루고 있습니다.

  - 청학, 화개, 덕산, 악양, 마천, 백무, 칠선동과 피아골, 밤밭골, 들돋골, 뱀사골, 연곡골의 12동천은 수없는 아름답고 검푸른 담과 소, 비폭을 간직한 채 지리산 비경의 극치를 이룹니다. 이들은 또한 숱한 정담과 애환까지 안은 채 또다른 골을 이루고 있는데 73개의 골, 혹은 99개의 골이라 할 정도의 무궁무진한 골을 이루고 있습니다.

  - 지리산 비경 중 10경 은 노고 운해, 피아골 단풍, 반야낙조, 벽소령 명월, 세석철쭉, 불일폭포, 연하선경, 천왕 일출, 칠선계곡, 섬진청류로 비경을 이룹니다.

  - 지리산은 사계절 산행지로 봄이면 세석 및 바래봉의 철쭉, 화개장에서 쌍계사 까지의 터널을 이루는 벚꽃, 여름이면 싱그러운 신록, 폭포, 계곡, 가을이면 피아골 계곡 3km에 이르는 단풍과 만복대 등산길의 억새, 겨울의 설경 등 계절마다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합니다.

 오늘 산행코스는 성삼재에서 시작하여,,노고단고개로 하여,,노고단정상을 찍고,,다시 노고단고개로 내려와,,,임걸령에서 점심을 먹고,,다시 돌아와 피아골삼거리에서 피아골대피소로 하여,,피아골계곡을 따라 직전마을로 내려와 연국사 주차장으로 하산하였습니다..산행거리는 약14km이며,,이 코스는 피아골삼거리에서 하산하는 등산로가 엄청 험하니,,조심 조심하여 하산하여 주십시요..

 

 

 

 

성삼재탐방지원센터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노고단고개로 올라가는 곳도 조금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노고단대피소에 안개가 자욱합니다..

 

조망이 없어,,야생화를 많이 찍었습니다..

 

노고단 고개입니다..

 

임걸령으로 가기 전에 노고단 정상으로 올라가 야생화를 구경하고,,내려옵니다..

 

 

 

 

 

 

 

 

 

노고단 정상..

 

 

 

 

 

임걸령으로 이제 진행합니다..

 

 

 

 

 

 

 

 

 

 

임걸령에 가서,,샘물도 마시고,,점심을 먹고 이곳으로 와서 피아골로 하산합니다..

 

 

 

임걸령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이제 피아골로 하산하는데,,처음부터 가파르게 내려가니,,조심하십시요..

 

 

 

비가 제법 내리기 시작합니다..그래도 아직은 많이 내리지 않기에 서둘러 하산합니다..

 

 

 

 

웅장한 폭포가 생겼는데,,비가 와..사진이 별로 좋지 않네요..

 

 

피아골대피소 옆에 있는 탑..

 

 

 

계곡에 제법,,물이 많이 불었습니다..

 

 

 

 

 

 

 

 

 

 

 

 

폭포도 멋있고, 물도 맑고,,등산로 옆에 있어,,이곳에서 씻고 하산합니다..

 

 

 

 

 

 

 

 

직전마을에 도착했습니다..이곳에서 약2km를 더 내려가면,,연국사주차장이 나옵니다..

 

보수하고 있는 연곡사..

 

 

 

연곡사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