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산행은 충북 영동군 상촌면 물한리, 전북 무주군 설철면 대불리의 경계에 있으며, 100대 명산 중, 30위인 민주지산 [岷周之山] (1,241.7m)을 산행하였습니다.
민주지산은 충청, 전라, 경상, 삼도를 가르는 삼도봉을 거느린 명산으로 옛 삼국시대는 신라와 백제가 접경을 이루었던 산이기도 합니다.북쪽으로는 국내 최대 원시림 중 하나로 손꼽히는 '물한계곡' 이 이어져 있습니다. 옛부터 용소, 옥소, 의용골폭포, 음주골폭포 등이 있어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경북쪽으로는 김천시 황악산 기슭의 직지사, 동남쪽으로는 석기봉과, 태종 삼도봉이 있습니다.
민족화합을 상징하는 삼도봉(三道峰·1,177m)은 민주지산(岷周之山·1,242m)의 한 봉우리로 충청, 전라, 경상도를 아우르는 분수령. 북에서 내려온 산줄기를 받아 한줄기는 대덕산으로 가르고 다른 한줄기는 덕유산으로 갈라 지리산과 맥을 이어줍니다.
민주지산은 진달래 명산으로 진달래가 북으로 각호산,남동쪽으로 석기봉과 삼도봉으로 이어지며 8㎞의 주능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석기봉과 삼도봉을 잇는 능선은 산죽과 진달래길입니다.다른 산의 진달래가 무리지어 군락을 이루는데 반해 이곳 진달래는 능선을 따라 도열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 산행코스는 도마령에서 시작하여,,각호산과 민주지산정상을 찍고,,석기봉으로 가다가,,바로 황룡사쪽으로 하산하였습니다..산행거리는 약 10km이며,,산행시간은 5시간 소요되었습니다.이 코스는 도마령에서 시작하면서,,가파르게 오르기 때문에,,여유를 가지고 오르시고,,각호산에서 하산하면서,,매우 위험하니,,주의하여 하산하십시요..
이곳이 도마령입니다..이곳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처음부터,,눈이 너무 많아서,,고생이 많았으며,,각호산까지 가파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듭니다..
조금 올라오니,,눈꽃이 아름답네요..
저 멀리 정상이 보입니다..
각호산정상이 보이네요..
온통 눈꽃이 만발하였습니다..
각호산에서 하산하는 곳은 밧줄을 이용하여 하산하여야 하나,,매우 위험하니,,조심하세요..
뒤 돌아본,,각호산 정상..
정말,,가파르게 내려갑니다..
정상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정상에서 바라본 석기봉과 삼도봉..
하산길이 가파르니,,조심하세요..
황룡사로 하산합니다..
잣나무숲..
이 교량을 건너면,,황룡사입니다..
황룡사..
물한계곡..
이제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